소니 베가스 강좌 17강 - 트랙 모션(Track Motion) 화면구성 및 기능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베가스의 핵심 기능이죠. 바로 트랙 모션(Track Motion) 기능입니다. 저번 시간에 배워 본  Event Pan/Crop(이벤트 팬/크롭) 과는 비슷하지만 다른 기능입니다. 트랙 모션 강좌는 한 개의 강좌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벤트 팬/크롭 강좌에서 다루었던 내용이 중복이 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예제 샘플 한번 보시죠.





트랙 모션(Track Motion) 기능

트랙 모션의 화면구성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트랙 모션 기능을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화면구성

1-1. 두 장의 연결된 이미지와 바탕이 될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추가 방법은 이전 강좌에서 이미 많이 다루어 보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1-2. 베가스 전체 화면 좌측 하단 트랙리스트에 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1-3. 다음과 같은 Track Motion 창이 뜨게 됩니다.

Enable Rotation : 활성화시키면 해당 트랙을 회전 시킬 수 있음.

Enable Snapping :  격자(눈금)를 기준으로 동작(이동 및 회전 등) 하고자 할 때 사용.

Edit in Object Space : 활성화시키면 트랙 중심으로 작업이 가능함.

Prevent Movement(x,y) : 트랙의 위치를 해당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잠금장치.

Lock Aspect Ratio : 화면을 일정한 비율로 축소 또는 확대 하고자 할 때 사용.

Size about Center : 활성화시 중심점을 기준으로 크기가 변경.

, Prevent Scaling(x,y) : 트랙의 크기를 해당 방향으로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잠금장치.

Position : 영상의 위치, 크기 등을 조절.

x : x좌표 위치

y : y좌표 위치

Orientation : 각도를 조절.(중앙을 기준으로 회전)

x : x각도

y : y각도

Rotation : 'Orientation'처럼 각도 조정이 가능하지만 중심점을 이동시켜서 회전이 가능합니다.(기준을 중앙이 아닌 다른 지점으로 이동시켜서 회전)

X Offset : 회전하는 중점의 X좌표

Y Offset : 회전하는 중점의 Y좌표

Keyframe : 모션을 부드럽게 또는 정확하게 연결하기 위한 설정

Smoothness : 각이 있는 모션을 줄때 모션의 부드러운 정도를 설정함.

(0~100까지 조절 가능하며 100에 가까워질수록 부드럽게 이동이 가능함.)

Type : 모션 경로의 유형을 설정이 가능.

Linear - 선형 방식. 직선처럼 똑바로 움직임.

Hold - 지정된 키 프레임으로부터 동작이 정지.

Slow - 느리게 움직임.

Fast - 빠르게 움직임.

Smooth -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만들어줌.

Sharp - 각이 있는 부분에서 빠른 움직임을 가지게 함.

Work Space : 사용을 안 하는 툴에 가까우며 참고로 기능은 확대, 축소, 이동 등을 담당.

Snap Settings

Grind Spacing : 격자(눈금)의 간격

Rotation : 트랙을 회전했을 때 회전 간격을 지정할 수 있음.

2D Shadow : 그림자를 만들 때 사용

2D Grow : 테두리라고 말하면 잘못된 표현일 수도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트랙에 테두리 효과를 줄때 사용.



트랙 모션(Track Motion) 기능 적용

2-1. 원하는 위치에 헤더를 위치 시킨 후 키 프레임(Keyframe)을 추가시켜 주세요.


2-2. 트랙모션 창에서 원하는 프리뷰 창을 참고하여 크기나 위치를 조정해 보세요.

(아래 GIF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2-3. 추가적으로 2D Shadow, 2D Grow 효과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2D Shadow 설정 창에서 원하는 값을 입력해주세요.

 2D Grow효과는 테두리라고 칭하기보다는 후광효과가 더 나아 보이네요.


2-4 마무리 단계 입니다. 과연 어떠한 결과물이 나왔을까요? 한번 같이 보시죠.

▲ 위 GIF애니메이션 이미지에 적용된 효과는 저희가 오늘 배워 본 기능을 포함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효과가 적용되면서 멈칫하는 장면은 Keyframe Smoothness - Hold 기능을 적용시킨 부분입니다. 


 궁금증이 하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벤트 팬/크롭과 트랙 모션 차이점이 뭘까?

이벤트 팬/크롭의 경우는 각각 이미지에 효과를 주는 것이고, 트랙 모션은 한 개의 전체 트랙에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영상으로 한번에 정리하기


 지금까지 트랙 모션(Track Motion)의 화면구성 및 기능 적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16강 이벤트 팬/크롭 기능과 함께 베가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니 마스터하셔서 좋은 영상 만들어 보세요. 

 다음시간에는 3D 트랙 모션(Track Motion)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