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베가스 강좌 26강 - 3D 영상 제작하기

 베가스 강좌 마지막 시간입니다. 기본강좌는 26강으로 마무리하고 응용 강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참고하세요.

오늘 다루고자 하는 베가스 내용은 3D 영상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합니다.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오신다면 큰 어려움 없을 것 같습니다.


3D 영상이 어떤 것을 이야기하는 걸까요? 아래 샘플 한번 보세요.

기존에 2D 이미지를 조합하여 3D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입체감이 있어 심심하지 않은 화면을 연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3D 영상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소니 베가스 강좌 26강 - 3D 영상 제작하기

1. 5개의 트랙을 준비하세요.(이미지가 포함된 4개의 트랙 그리고 빈 트랙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Ctrl + A 단축키를 이용해서 5개의 트랙을 모두 선택합니다.


2. Compositing Mode(합성 모드)를 클릭 후 3D Source Alpha를 선택합니다. 

5개의 트랙이 모두 3D Source Alpha로 바뀌게 됩니다.


3. Make Compositing Child(자식 합성하기)를 클릭합니다.

(2~5번 트랙이 1번 트랙에 종속됩니다.)


4. Parent Compositing Mode(부모 합성 모드)를 클릭 후 3D Source Alpha를 선택합니다.


5. Parent Track Motion을 클릭 후 Position에서 Z값을 입력합니다.

(저는 900을 입력했습니다. 저랑 동일한 결과물을 얻고 싶다면 같은 수치를 입력해 주세요.)



지금부터 2~4번 트랙에 상황에 맞는 수치값을 입력합니다. 복잡할 수 있지만 차근차근 입력해 주세요.

이동하고자 하는 위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2번 트랙 : 맨 앞쪽

3번 트랙 : 맨 뒤쪽

4번 트랙 : 왼쪽

5번 트랙 : 오른쪽


<2번 트랙 설정>

6. 2번 트랙 선택 후 Track Motion을 클릭합니다.


7. 수치를 입력합니다.

(Z값: -500, Width: 800, Height: 800)


8. 2번 트랙에서 Event Pan/Crop(이벤트 팬/크롭)을 클릭합니다.


9. Preset에서 1:1정방형 사이즈를 선택 후 이미지 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두고 오른쪽 클릭 후 Match Output Aspect를 클릭합니다.


<3번 트랙 설정>

10. 3번 트랙에서 Track Motion을 클릭 후 수치를 입력합니다.

(Z값: 500, Width: 800, Height: 800)


11. Preset에서 1:1정방형 사이즈를 선택 후 이미지 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두고 오른쪽 클릭 후 Match Output Aspect를 클릭합니다.


<4번 트랙 설정>

12. 4번 트랙에서 Track Motion을 클릭 후 수치를 입력합니다.

(X값: -500, Width: 800, Height: 800)


13. Preset에서 1:1정방형 사이즈를 선택 후 이미지 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두고 오른쪽 클릭 후 Match Output Aspect를 클릭합니다.


<5번 트랙 설정>

14. 5번 트랙에서 Track Motion을 클릭 후 수치를 입력합니다.

(X값: 500, Width: 800, Height: 800)


15. Preset에서 1:1정방형 사이즈를 선택 후 이미지 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두고 오른쪽 클릭 후 Match Output Aspect를 클릭합니다.



1번 트랙에 애니메이션 회전 효과를 주어 종속된 나머지 트랙(2~5)을 회전 시키고자 합니다.


<1번 트랙 설정(회전 설정)>

16. Parent Track Motion을 클릭합니다.

(전체 트랙을 회전 시키기 위한 작업을 하기 위함입니다.)


17. 하단에 보이는 타임 입력창을 이용해 1초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Orientation에서 Y값을 90을 입력합니다.

(헤더로 위치를 선택하면 부정확해서 직접 시간을 입력했습니다.) 


18. 하단에 보이는 타임 입력창을 이용해 2초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Orientation에서 Y값을 180을 입력합니다.


19. 하단에 보이는 타임 입력창을 이용해 3초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Orientation에서 Y값을 270을 입력합니다.


20. 하단에 보이는 타임 입력창을 이용해 4초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Orientation에서 Y값을 360을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창을 닫아 주세요.)


21. 박스 안에 보시면 키프레임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성입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창을 닫아 주세요.)



영상으로 한번에 정리하기

새벽에 녹화를 하다 보니 목소리가 작게 들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베가스 3D 영상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자주 다루어 보고 연습하다 보면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베가스 기본강좌를 마치고 다음 강좌부터는 응용 강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응용 강좌는 좀 더 실전형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영상작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