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하고 정확하게 머리카락 따기(분리) _포토샵 Refine Edge 이용


 사진을 찍었는데 배경이 마음이 안드세요? 집에서 증명사진을 찍고 싶은데 배경 따기가 힘드세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예전 Photoshop(이하 포토샵)에서 머리카락 따기가 쉽지 않았고, 많은 시간과 스킬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포토샵툴은 매우 강력합니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인물과 배경을 분리 시킬수가 있으니까요.

'어? 머리카라 하나하나 어떻게 분리해?' 네~ 그렇지 않습니다. 한방에 신속,정확하게 분리해보겠습니다. 

※ 사용된 프로그램은 Photoshop CC버전입니다. 이하 버전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포토샵  Refine Edge툴을 이용해서 배경분리('누끼'라고도 하는데 일본어라 과감히 사용하지 않겠습니다.)를 하겠습니다.

1. 사진을 열어주세요.


2. 혹시나 모를 실수를 대비해 Layers(이하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레이어를 클릭해서 하단에 보이는 종이모양 아이콘에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 Ctrl+J)


3. 본격적으로 얼굴과 몸 부분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툴을 클릭 후 사진에서 선택 작업을 해주세요. 클릭 앤 그래그 작업하시면 됩니다.

  ⓐ Quick Selection Tool은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할수 있습니다. 물론 경계가 분명한 사진이어야 합니다.(아닌경우 다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선택된 부분을 더하거나 제거할때 사용합니다.

  ⓒ 반경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섬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아래 사진처럼 선택(점선으로 표시됨.)을 다하셨나요? 그렇다면 Refine Edge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1. 노란박스 보이시죠 클릭해 주세요.


5-2. On Black(B) 클릭해주세요.


6. 사진이 좀 작아서 확대했습니다. 디테일컷 작업하실때는 확대해서 하세요. 

Smart Radius 노란박스 부분 체크 해주시고 , 설정값은 1~3정도로 선택해주세요. (일반적인 수치를 알려드리는것이고요. 상황에 맞게 수정하셔야 합니다.)

Decontaminate Colors 노란박스 부분 체크 체크해주시고, Amount: 50% 선택해주세요.

□ 하늘색 박스부분은 선택사항입니다. 사진에 맞게 조절해주세요. 저는 좀 부드럽게 분리하기 위해서 약간 조절해주었습니다.


7. 머리카락 부분이 지저분하죠? 주황색 박스부분을 클릭해서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혹 원하지 않는 부분을 문질렀다면 아래 Erase Refinements Tool()을 선택하여 지울 수 있습니다.


8. 작업을하니 한결 깔끔해졌네요.!!!^^ 하단에 보이는 OK버튼 클릭하세요.


9. 레이어창을 보시면 분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응용작 한번 보시죠.(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겠죠?)



 많은 도움 되셨나요? 큰 어려운 없이 배경분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연습과 노력을 하셔야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배경분리하는 방법이 한가지 뿐만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방법중 하나인 방법이라 작업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해야 될 것 같습니다.

즐거운 사진생활 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