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프레임바디 크롭바디 무슨 뜻일까?

 카메라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알 수 없는 수 많은 용어들을 접했을 겁니다. 물론 저 또한 그랬습니다.

만투? 오식이! 삼식이! 오이! 사무엘! 아... 이런 깜찍한 용어가 넘쳐나더군요. 꼭 깜찍한것만은 아닙니다. 할배백통 할매백통... 구수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궁금한 용어! 풀프레임(Full Frame)바디와 크롭프레임(Crop Frame)바디 용어도 들어 보셨을 겁니다. 들어만 봐도 느낌 오시죠? 그럼 좀더 가까이 접근해보겠습니다.


풀프레임 바디와 크롭바디의 가장 큰 차이점! 바로 센서의 크기

 일명 FF센서 바디라고 불리어지는 풀프레임 바디 기준은 네거티브 필름 35mm기준으로 정해진 명칭입니다. 

즉, 센서가 35mm필름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기준에 맞게 센서 사이즈별로 다양한 용어들도 생겨나게 됩니다. 그 중에 하나! 바로 크롭센서 입니다. 아래 그림 참고해주세요.

※풀프레임센서 보다 큰 센서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기준을 35mm했을 경우 약1.3배 축소한 사이즈에 해당하는 APS-H사이즈 입니다. APS-H의 경우 캐논의 1D, 1D Mark II, 1D Mark II N, 1D Mark III, 1D Mark IV에 해당하는 센서인데 지금은 단종이 되어버려서 신제품으로는 구할 수 없는 바디입니다.

APS-C 1.5배에 해당하는 센서 카메라로는 니콘, 펜탁스, 소니 등이 있습니다. 특이하게 캐논 크롭바디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고 1.6배에 속하게 됩니다.

포서드(Four Thirds)센서의 경우 풀프레임사이즈 기준 약 1/4정도의 크기를 가지는 센서 입니다. 

궁긍하지 않으세요? 우리가 매일 접하는 휴대전화의 카메라는 어떨까요? 아이폰6plus의 경우 약7.2배 정도 작은 사이즈입니다. 많이 작죠?


바디센서의 크기에 따른 차이점.

 - 배율 차이

 - 화질 차이

 - 심도 차이

 - 비용의 차이

배율의 차이

▼ 센서 크기에 따른 화각의 차이 입니다. 


▼ 동일한 렌즈를 사용하여 결과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큰 차이 입니다.

크롭바디가 풀프레임 바디에 비해서 망원에 유리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부분 같습니다.


화질의 차이

 동급화소의 카메라 결과물과 휴대전화 결과물 어떨까요? 차이가 나겠죠? 물론 렌즈가 주는 차이도 있지만 센서가 주는 차이도 발생합니다.

위에 언급한 아이폰6plus사이즈가 풀프레임기준 약7.2배가 작습니다. 작은 공간에 천개의 픽셀을 넣은것과 풀프레임에 천개를 넣은것이 같을까요?

작은센서에 많은 픽셀을 넣을 경우 노이즈 및 색표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그 차이는 많이 줄어 들었고, 구별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 만큼 크롭바디의 결과물도 좋다는 것 입니다.


심도의 차이

 동일 환산화각에 동일 조리개를 사용하여 찍은 결과물 어떨까요?

▼ 비교 결과물 참고하세요.

 위 조건은 동일한 화각, 동일한 조리개, 동일한 피사체 거리를 적용한 결과물 입니다. 

(단, 크롭바디의 경우 풀프레임과 동일한 화각을 위해 조정했습니다. 52.5mm X 1.6 = 85mm )

어떤가요? 생각보다 차이가 큰 것이 눈으로 보여지네요.


비용의 차이

 어쩌면 당연한 부분일수도 있겠습니다. 센서의 크기가 클수록 단가가 상승하게 될테니까요.

크롭센서에 비해서 풀프레임센서 가격 형성이 약1.8배 비싸게 형성 되는것 같습니다.(Canon 기준)


풀프레임바디가 크롭바디 보다 좋다?

 좋은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망원 부분에서 풀프레임 바디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200미리 망원렌즈에 1.6배의 익스텐더를 기능이 탑재되었다고 생각해보세요. 어쩌면 그것은 우리 통장잔고를 풍성하게 해줄지도 모르겠네요.

뿐만 아니라 심도에서도 이점이 있습니다. 매크로 촬영을 주로하시는 분들에게 크롭바디는 축복이라고 하죠.

맞습니다. 오히려 얕은 심도가 매크로 촬영에는 크나큰 단점으로 다가 오겠네요.


 풀프레임바디와 크롭바디에 대해서 알아본다는것이 여기까지 와버렸네요.

혹, 카메라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카메라의 특성에 대해서 잘 파악하시고 구매하세요.

현명한 구매가 우리를 즐겁게 할테니까요.

위 글은 카메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혹 어려운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dofsimulato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