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강좌 4강 - 브러시(Brush)를 파헤쳐 보자.


 포토샵 작업 시 자주 사용하는 브러시(Brush)만 사용하다 보니 사용을 잘 안 하는 브러시 관련 버튼에 대한 공부가 좀 필요한 거 같아 브러시 강좌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을 다루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 같아 이번 시간에는 간략한 버튼의 기능에 대한 정보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브러시(Brush)

아래 빨간색 박스를 클릭하면 브러시가 선택됩니다.

▲ 빨간색 박스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볼까요? 4개의 툴이 있습니다.

① 브러시 툴(Brush Tool) - 부드러운 선을 드로잉(drawing) 할 때 사용.(붓을 사용하는 느낌)

② 연필 툴(Pencil Tool) - 브러시 툴과 달리 거친 느낌의 선을 드로잉 할 때 사용.(펜을 사용하는 느낌)

③ 색상 변환 툴(Color Replacement Tool) - 색상을 변경할 때 사용.(ex: 검은색 장갑을 빨간색 장감으로 바꿀 때 사용)

④ 믹서 브러시 툴(Mixer Brush Tool) - 브러시로 드로잉하면 이미지의 색상이 물감처럼 혼합되어 나타남.(물감 색혼합과 같은 개념)


2. 상단의 브러시 작업창

① 브러시 설정 : 브러시의 모양과 크기를 설정.

② 브러시 패널 상자

③ 모드(Mode) : 배경 이미지와 합성 방식을 선택

④ 불투명도(Opacity) : 브러시 투명도를 조절한다.

⑤ 불투명도 압력 제어(Pressure for Opacity) : 스타일러스 펜의 압력을 인식하여 투명도 조절.

⑥ 흐름(Flow) : 브러시 잉크량을 조절.

⑦ 에어브러시 스타일 강화 효과(Enable airbrush-style build-up effects) : 에어브러시와 같은 효과를 준다.

⑧ 압력 크기(Always use Pressure for size) : 스타일러스 펜의 압력을 인식하여 브러시 크기를 조절.


3. A박스(브러시 설정)창을 클릭! 해보세요.

B 브러시 크기(Size) : 브러시 투명도 조절

C 브러시 경도(Hardness) : 브러시 번짐 조절


톱니바퀴를 눌러 보세요.(상단 이미지에서 화살표)

D 브러시 새로저장 : 현재 사용중인 브러시를 저장

E 브러시 미리보기(thumbnail) 설정 : 사용자에 맞게 설정하면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F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기본 브러시툴


4. 브러시를 사용하는 방법

브러시의 크기, 투명도 설정 등을 위에서 배워 보았습니다. 그럼 브러시 도구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래 보이는 검은색(전경색)을 클릭합니다.


2) Color Picker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세요.


3) 브러시를 변경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배워 보았던 방법 1을 사용하셔도 되고, 방법 2처럼 이미지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브러시 설정 창이 나타 납니다.


4) 아래 GIF 이미지를 확인해 보세요.

참고 : 브러시 크기 조절 단축키( [ , ] )입니다.


 지금까지 브러시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 같습니다. 혹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나만의 브러시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