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베가스 강좌 24강 - 크로마키(Chroma Keyer)적용 방법


 이번 강좌는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에서 다루던 배경 합성을 영상에서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바로 크로마키 기능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2개의 영상을 하나의 영상으로 합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버리고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뉴스에서 크로마키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샘플 영상 한번 보는 것이 빠른 이해를 돕겠죠? 아래 영상 한번 보세요.

어떤가요? 고요한 풍경 속에서 춤을 추고 있는 남성을 보셨을 겁니다. 원리는 풍경 이미지 + 춤추는 남성의 영상을 합친 것이 크로마키 효과입니다. 방법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크로마키(Chroma Keyer)적용 방법

1. 크로마키 작업을 위한 영상을 준비합니다. 준비한 샘플영상을 트랙에 추가시켜 주세요.

(주의할 점은 배경분리가 수월한 샘플을 준비하세요.)

< 샘플영상 >

※ 배경과 피사체의 색상 관계에서 공통인 색상이 존재하면 안됩니다.


2. 영상의 배경이 될만한 이미지를 첫 번째 영상 아래 트랙에 추가해 주세요.


3. Video FX 탭에서 크로마키(Chroma Keyer)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Blue Screen을 선택 후 첫 번째 트랙에 드래그 앤 드롭 하세요.

(강좌를 위해서 Blue Screen를 선택하였지만, 준비한 샘플 기준으로 Green Screen를 선택하면 더욱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4. 아래 크로마키 설정 창에서 Color를 선택 후 스포이트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스포이트를 프리뷰 창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색상 위에 올려 두고 클릭하세요. 


5. 그린 색상이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그린(Green) 색상을 제거하였지만 부자연스러울 경우 수치를 조정해 주세요. 그리고 닫기 눌러주세요. 완성입니다.^^

a - Color : 제거하고자 하는 색상 선택.

b - Low threshold : 어두운 부분(암부)의 한계점을 조절할 수 있음.

c - high threshold : 밝은 색 부분(명부)의 한계점을 조절할 수 있음.

d - Blur amount : 경계가 되는 영역의 흐림 효과를 조절할 수 있음.

e - Show Mask only : 마스크 영역만 표시.

※ b, c에서 설명하고 있는 한계점을 좀 더 쉽게 설명드리면 검은색은 검은색처럼, 흰색은 흰색처럼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시면 보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으로 한번에 정리하기


 오늘 다루어본 크로마키(Chroma Keyer)는 매우 재미있는 효과일 것입니다. 굳이 배경이 블루(Blue), 그린(Green)이 아니라도 분리가 가능하니 많은 영상으로 작업을 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베가스 작업에서는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는 H264, mp4, avi 등 고화질 렌더링(Rend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