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도 그리고 인터레이스(Interlaced)와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해상도 

 해상도는 픽셀의 숫자를 말하는데 가로X세로를 곱한것을 의미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픽셀(화소)은 화면을 구성하는 가작 작은 단위를 말하며 하나의 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화소에 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DSLR카메라 기준으로 작성한 포스팅 입니다.


즉, 화소가 높다는 것은 이미지를 구성함에 있어 더 많은 픽셀로 표현한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화소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사진에서 보면 왼쪽 이미는 선명하게 보이는 반면에 오른쪽 이미지가 흐릿함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자료를 통해 이미지를 구성함에 있어 해상도의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사용되는 해상도에 대해서 살펴 볼까요?

위에서 언급해 드렸지만, 해상도는 가로픽셀X세로픽셀로 표현하며 이 표현된 사이즈에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

블랙박스나 휴대폰에서도 쉽게 들어본 단어! Full HD, UHD, 4K 등 여러 용어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아래 참고 이미지를 보시면 해상도에 따른 영상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우리가 많이 다루는 Full HD(1920x1080)의 크기가 작네요.

위 자료를 수치로 정리 한번 해드리겠습니다.

구 분 

해상도 

픽셀 수 

포 맷 

SD

720 X 480

345,600

480p

HD

1,280 X 720

921,600

720p

Full HD

1,920 X 1,080

2,073,600

1080p/i

UHD

3,840 X 2,160

8,294,400

2160p

4K

4,096 X 2,160

8,847,360

2160p




 인터레이스(Interlaced),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TV광고나 카메라 광고를 보면 ‘1080p’, ‘1080i’라고 써있는 것을 본적 있을 것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i’는 인터레이스, ‘p’는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을 말하는데 이는 화면에 이미지를 ‘뿌려주는’ 방식의 차이 입니다. 그렇다면 ‘i’와 ‘p’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레이스(Interlaced)

 인터레이스 방식은 하나의 프레임에 수평 주사선을 1개 간격으로 뛰어 넘어 주사하는 방식입니다. 홀수열과 짝수열을 주사한 것을 필드라고 불리며, 두 필드를 합쳐 하나의 완전한 영상을 만들어 완전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됩니다.

홀수라인

짝수라인


그 결과물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2.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프로그레시브 스캔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완전한 한 장의 프레임 하나 하나를 연속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화질 화면을 감상할 때 유리합니다.

1번 프레임


2번 프레임


 프로그레시브 방식은 한 장의 프레임 하나하나를 연속적으로 보여 주기 때문 때문에 화면이 흔들거리거나 플리커=깜박임 현상(Flicker)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스캔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식이 인터레이스 입니다.

 인터레이스 방식은 프로그레시브 방식에 비해 깜빡거림이 적고 비교적 안정된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한 화면을 두 번(홀수, 짝수)에 걸쳐 주사하기 때문에 고화질 정보를 전송하기에는 불리합니다.


 지금까지 해상도, 인터레이스(Interlaced),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그리고 이전 강좌에서 다루었던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비트 레이트(Bit rate)영상 화질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