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강좌 7강 - 브러시 프리셋(Photoshop Brush Presets) 그리고 #1. Brush Tip Shape


 이번 강좌에서 배워보게 될 내용은 브러시 프리셋(Photoshop Brush Presets)입니다. 프리셋이라고 하면 미리 제공되는 브러시 정도의 의미로 해석하면 될 거 같습니다. 먼저 포토샵에서 제공되는 프리셋에 대해서 살펴보고 오늘의 핵심 내용이죠? 제공되는 프리셋을 사용자에 맞게 설정(Brush Tip Shape)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브러시를 다룰 때는 항상 브러시 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0-1. 브러시 설정 창을 여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3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방법1은 포토샵 우측 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법2의 경우는 키보드에서 F5키를 눌러 주세요.

방법3은 상단 설정 창에서 Window > Brush를 클릭합니다.


0-2. 아래 이미지에서 Brush Presets을 클릭합니다.


0-3. 다양한 브러시가 나오는데요.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Brush Presets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기능은 포토샵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프리셋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프리셋을 사용자에 맞게 설정해 볼까요?



#1. Brush Tip Shape

 기본으로 제공하는 브러시를 그냥 사용하기에는 뭔가 부족하거나 아쉬운 환경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사용자에 맞게 변경하는 방법도 알아 둬야겠죠? 그 기능이 바로 Brush Tip Shape입니다. 

 저는 Brush Tip Shape를 기본 설정으로 두고 기본 설정에서 사용자에 맞게 응용 도구를 추가적으로 더하는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좀 더 쉬운 설명을 드리자면 기본=피자, 응용=토핑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기본으로 제공되는 피자에 토핑을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나 형태로 표현한다면 Brush Tip Shape 이해함에 있어 좀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Brush Tip Shape 탭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8개 정도의 항목이 나오게 됩니다.

각각 항목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브러시 프리셋에 등록되어 있는 브러시 목록입니다. 원하시는 브러시를 선택 후 사용자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Size : 브러시 크기 조절.

3. Flip X를 선택하면 좌우 반전, Flip Y를 선택하면 상하반전


4. Angle : 브러시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Roundness : 브러시의 모양을 원으로 할 것인지 타원으로 할 것인지 조정하는 기능.

(수치가 높아질수록 원에 가깝게 바뀜.)


6. 브러시의 각도, 형태를 확인하거나 직접 조정이 가능.


7. Hardness : 브러시의 외곽 선의 강도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수치가 높으면 경계부분이 선명해진다.

▼ Hardness 값을 100% 준 상태

▼ Hardness 값을 0% 준 상태


8. Spacing : 브러시의 간격을 조절하는 기능.

▼ Spacing 값을 1% 준 상태

▼ Spacing 값을 190% 준 상태


 지금까지 브러시 프리셋(Photoshop Brush Presets) 그리고 #1. Brush Tip Shape 설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Brush Tip Shape의 응용 첫 번째 기능인 Shape Dynamics 설정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