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강좌 8강 - 브러시 프리셋(Brush Presets)_#2. Shape Dynamics

 Brush Tip Shape 기본 도구창 개념이라고 이전 강좌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조미료를 넣지 않은 음식에 약간의 조미료를 첨가한다면 더욱 맛난 음식이 되는 것처럼 기본 도구에 조미료를 첨가해보면 어떨까요?

다양한 조미료 중에서 첫 번째로 다루어볼 기능이 바로 Shape Dynamics 도구입니다.

만약 #1. Brush Tip Shape 강좌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bwessay.tistory.com/193


 #2. Shape Dynamics 

 다이내믹(Dynamics)이라는 단어만 봐도 어느 정도 감은 올 것 같습니다. 브러시 작업 시 얼마나 불규칙한 크기와 각도 그리고 압축을 해서 뿌려 줄 것인가를 설정하는 탭입니다.


1. Size Jitter

브러시의 크기를 불규칙하게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 Size Jitter(100%)로 설정한 값입니다. 불규칙한 것을 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ze Jitter - Control / Fade : Size Jitter 페이드 효과는 브러시가 사라지를 길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Control / Fade 값을 10으로 줬다는 것은 10개의 브러시를 표현하고 더 이상 표현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 Minimum Diameter는 브러시의 최솟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를 보시면 7% 지정이 되어 있어 브러시 크기가 7% 이하로는 표현하지 않습니다.


만약 Minimum Diameter 값을 '0'으로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그림처럼 그 뒷부분 영역이 사라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최솟값이 0%이기 때문이죠.


Control 값의 용어 설명

1. Fade :  브러시가 사라지를 길이를 지정

2. Pen Pressure : 펜 압력에 따라 처음과 끝의 크기가 정할 수 있음.(태블릿)

3. Pen tilt : 펜의 기울기에 따라 크기가 정해짐.(태블릿)

4. Stylus Wheel : 에어브러시 타입의 타블렛에 달린 휠을 이용해 브러시 크기를 조절.(태블릿)

※ 태블릿이 없는 관계로 태블릿 지원 기능은 포스팅에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Angle Jitter

브러시의 각도를 불규칙하게 변화 시킬 수 있다.

▼ Angle Jitter(100%)로 설정한 값입니다. 


Angle Jitter - Control / Fade : 각도 페이드 효과는 브러시 각도가 적용되는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경우 Fade 값이 '3'이라서 3번째 브러시까지만 불규칙 회전이 적용되고 나머지 부분은 회전 없이 표현이 됩니다.



3. Roundness Jitter

브러시의 압축 변화를 불규칙하게 지정합니다. 여기서 압축은 축구공을 발로 압축을 준다는 느낌을 받아들이시면 될 것 입니다.

▼ Roundness Jitter(100%)로 설정한 값입니다. 


Roundness Jitter - Control / Fade : 압축 페이드 효과는 브러시 압축이 적용되는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 Fade 값을 '3'으로 설정한 값입니다. 3번째 브러시 이후의 압축은 규칙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4. Flip X Jitter : 불규칙하게 좌우 반전



5. Flip Y Jitter : 불규칙하게 상하반전



6. Brush Projection : 기울기 기능을 지원(태블릿 전용)



 지금까지 브러시 프리셋 Shape Dynamics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마 응용 기능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브러시를 흩어지게 뿌려주는 기능인 Scattering 옵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