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픽셀(pixel)[=화소]이란 무엇인가?



  위 사진을 확대해보면 모자이크 그림과 같은 사각형 픽셀(pixe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화소[畵素]를 영문으로 나타내면 픽셀(pixel)이라고 합니다.

 

  카메라나, 모니터 등에 나타난 디지털 이미지의 경우 수많은 타일의 모자이크 그림과 같은 사각형 픽셀로 이루어져 있는데,

필름이 화소의 집합으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듯이 디지털 이미지는 이 픽셀의 집합으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픽셀(pixel)은 픽처(picture)와 엘리먼트(element)의 합성 조어입니다. 우리말로는 "화소[畵素]"로 번역하며 컬러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 입니다.

한변의 길이가 1인치인 정사각형에 100개의 픽셀로 표현하는것과 1,000개의 픽셀로 표현하는것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듯이

픽셀 수치가 높을수록 화면을 조밀하게 구성할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는 ppi(pixels per inch)로 나타내며 이는 1인치 안에 몇 개의 픽셀이 존재하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이미지가 50ppi라면 가로 1인치에 50개점과 세로 1인치에 50개의 점, 총 2,500개의 픽셀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4368 x 2912픽셀 이라는 말은 이 그림 속에 작은 사각형 점(즉, 화소=픽셀)이 4368 x 2912 = 12,719,616개 들어 있다는 뜻이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dpi(dot per inch)는 인쇄물에서 인쇄물 형태에 따라서 다른 수치를 적용하는 단위로,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하며,

ppi는 dpi와 근본적으로 차이는 없으나 모니터의 이미지 해상도를 나타내며 인쇄물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