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강좌 9강 - 브러시 프리셋(Brush Presets)_#3. Scattering

 포토샵 브러시에서 또 하나의 조미료 바로 Scattering 도구입니다. 이전 시간에는 브러시의 크기와 각도 그리고 압력에 대한 설정이었다면 이번 시간에 알아볼 Scattering는 브러시의 분산 정도(흩어짐 정도)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규칙적인 브러시 작업보다는 흩어지게 뿌려주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작업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Scattering 

사전적인 의미로 Scattering이라는 단어는 '흩어져 있는', '흩뿌리기', '분산한'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Scatter

 규칙적으로 배열이 된 브러시를 흩어지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Both Axes 옵션은 X, Y축을 모두 이용합니다.(개인적으로 체크 유무에 따른 차이를 크게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체크가 해지된 상태에서는 상,하로 만 뿌리고 체크가 된 상태에서는 상하좌우 방향으로 흩어집니다.


Scatter - Control - Fade

 Fade에 입력된 수치만큼 분산을 적용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Scatter: 301% 값에 Fade:3가 입력된 경우인데 브러시 3개에 301% 정도의 분산을 적용시킨다는 의미입니다.

Control 값의 용어 설명

1. Fade :  브러시가 사라지를 길이를 지정

2. Pen Pressure : 펜 압력에 따라 처음과 끝의 크기가 정할 수 있음.(태블릿)

3. Pen tilt : 펜의 기울기에 따라 크기가 정해짐.(태블릿)

4. Stylus Wheel : 에어브러시 타입의 태블릿에 달린 휠을 이용해 브러시 크기를 조절.(태블릿)

5. Rotation : Rotation 기능은 제가 잘 모르는 기능이라서 기술하지 못했습니다. 혹, 알게 된다면 댓글로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에 대해서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태블릿)

※ 태블릿이 없는 관계로 태블릿 지원 기능은 포스팅에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Count
 Count의 설정된 수치만큼 브러시의 개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3.Count Jitter

 브러시의 개수를 불규칙적으로 표현합니다.


Count - Control - Fade

 Fade에 입력된 수치까지만 브러시 개수를 불규칙하게 적용.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Fade 값에 '1'을 입력한 결과 미리 보기 창에 앞쪽 부분에 브러시 개수가 불규칙하게 적용이 되었고 그 이후는 정상적인 개수가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러시 프리셋 중에서 Scattering을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이미지 보정만 한다면 크게 필요가 없는 부분이지만 알고 사용하지 않는 것과 몰라서 사용을 못하는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 됩니다. 아~ 이런 기능도 있구나 정도만 알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Texture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